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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식

식당 창업 전 고려해야할 사항들

by Korean kelin 2024.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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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좋은 레시피나 아이디어가 있어 이걸 직접 식당을 운영하면서 실현해보려는 분들이 고려해야할 사항 몇가지를 오늘 알려드리려합니다. 이번 포스트는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아니고, 지극히 지식전무한 분들이 시작을 어떻게 하면 좋을 지 알아보는 첫단계에 도움이 되는 내용임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아래 내용들을 미리 인지하시고 단계별로 진행해나간다면 조금이나마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목차

     


    식당창업 절차

    식당 창업 시 절차는 대체로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식당 정식 오픈까지 걸리는 기간은 15평 기준 모든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1달 가량(인테리어 업체 이용 시) 소요되며, 평수가 크거나 셀프 인테리어 등등 여러 변수에 따라 기간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상가 물색
    2. 원하는 자리 발견 후 인테리어 견적 받기
    3. 부동산 계약
    4. 인테리어 시공 진행
    5. 신청 및 신고
    6. 가오픈
    7. 정식 오픈

     

     

    임대 시 체크해야 할 사항

    처음 상가를 임대할 경우 고려해야 할 사항들 입니다. 자칫 모르고 위치나 상가 상태가 좋아 덜컥 계약했다 예상치 못한 비용을 더 지출하게 되는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아래 사항을 미리 고려해보고 예방하여 자신에게 맞는 자리를 찾길 바랍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

    부동산을 이용하여 상가를 알아볼 경우 부동산은 임대인과 임차인 양쪽에서 중개수수료를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중개수수료를 얼마까지 내야 하는지 계산해보셔야 합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상가 임대시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식
    (보증금 + 월세*100)*0.9% = 중개수수료

    예시
    보증금 1천만원 / 월세 100만원
    (100,000,000 + (1,000,000*100)) * 0.9% = 990,000원

    0.9%는 최대 수수료 요율이기 때문에 공인중개사에게 요율을 좀 내려 가격을 낮춰달라고 요청해 볼 수 있습니다.

     

    식당 허가가 가능한 상가

    부동산을 이용하면 공인중개사가 확인해주는 부분이라 크게 걱정안해도 되지만, 직접 발품을 팔아 임대를 알아보는 중이라면 식당 허가가 가능한 상가인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건축물 용도에 따라 일반 음식점을 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음식점과 휴게음식점의 차이는 일반음식점엔 주류판매가 가능하고 휴게음식점에서는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용도별로 건축물 종류가 1종근린생활시설과 2종근린생활시설 두가지가 있는데 일반음식점은 2종근린생활시설에 속합니다. 술을 팔지 않는 식당이라면 휴게음식점을 내도 됩니다. 하지만 주류를 파실 생각이라면 일반음식점을 내셔야 합니다.

    정부24에서 해당 주소지의 건축물대장을 무료로 열람해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고, 가장 정확하고 빠르게 알 수 있는 방법은 해당 지역의 보건소 위생과에 전화하셔서 상가 주소가 일반음식점이 가능한 곳인지 물어보는겁니다. 1종근린생활시설이라도 용도변경이 가능할 수 있으니 변경가능여부도 꼭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렌트프리 기간

    계약할 때 계약금 일부를 내고 이후 잔금을 치르면 인테리어를 시작하게 됩니다. 인테리어를 진행하는 동안 월세를 받지 않는 기간을 렌트프리기간이라고 부릅니다. 통상 1개월정도이며, 평수가 크거나 공사할 것들이 많을 경우 두달까지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집주인과 조율을 해야 하며, 부동산을 통한 경우 계약전에 공인중개사에게 잘 말해달라고 요청해볼 수도 있습니다. 렌트프리기간이라도 관리비와 공과금은 임차인이 납부해야 합니다.

     

    오수정화시설

    해당 건물의 오수정화시설이 어떤 형식인지 확인을 꼭 해야 합니다. 식당에서 물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하수가 많이 발생합니다. 건물이 직관(하수처리관에 직접 연결된 경우)되어있는 경우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건물에 정화조가 설치된 경우라면 추가로 발생하는 금액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화조 용량은 건물 내 전체 상가들의 업종에 따른 인원수로 계산하며, 식당 오픈으로 인해 인원수가 추가되는 만큼 정화조 용량이 더 필요한 경우 정화조 교체비용을 내야합니다. 이를 보통 원인자부담금이라고 부릅니다.

    정화조 교체도 수도과에 허가를 받고 공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시간이나 금액이 많이 소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여 추가 비용 여부를 알아야 합니다.

    해당 건물의 건축물대장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더욱 정확한 방법은 해당 지역의 수도과에 문의하시는 것입니다.

     

    전기용량

    식당에서는 냉장고와 같이 24시간 사용해야 하는 가전이 많이 있기 때문에 전기 사용량이 많은 편입니다. 상가들이 사용 가능한 전기 용량은 다 다르고, 사용할 가전에 따라 필요한 전기 용량이 상가의 전기용량을 초과하는 경우 전기증설을 해야 합니다. 이전 사업이 PC방과 같이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곳이었다면 이미 선을 넉넉한 용량으로 설치했기 때문에 전력공사에 전화로 필요한 전기용량만큼 내리겠다고 하면 됩니다. 반대로 설치된 전기선보다 더 많은 전기선이 필요하다면 한전에 전기 증설을 신청하여 인증된 전기공사 업체에 증설 시공을 맡겨야 합니다. 이것도 시간과 비용이 들기 때문에 미리 알아놓으시면 좋습니다. 한전에 전화통화로 문의가능하고, 미리 사용할 가전들을 정리하여 필요한 전력이 얼마인지 계산해보아야 합니다.

     

    권리금

    이미 운영했던 식당을 그대로 받아 운영할 경우 권리금이 있습니다. 인테리어비용과 집기비용들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철거나 인테리어 공사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권리금액은 온전히 이전 임차인과 조율하여야하는 문제로 집주인과 이야기 할 부분은 없습니다. 권리금이 없는 경우는 공실이므로 인테리어와 설비들을 모두 알아서 해내야 합니다.

     

    관리비

    건물의 관리비를 내야 하는 상가도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비용이나 건물의 전반적인 관리비용이므로 상가를 알아볼 때 관리비가 얼마인지 미리 알아보아야 합니다. 옛날 건물이나 수도 미터기가 통합으로 하나만 있는 건물들은 종종 관리비에 수도요금을 포함시켜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리비에 어떤 항목이 포함되는지도 여쭤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도요금과 전기요금

    수도요금과 전기요금 모두 미터기가 따로인 경우 내가 사용한 만큼 요금이 나오기 때문에 깔끔합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건물 내 다른 상가들과 나눠서 내야 하는 경우입니다. 수도 미터기가 하나일 때 수도요금을 1/N할 경우 다른 업종의 상가들이 수도를 많이 쓰지도 않는데 일부 상가때문에 수도요금이 많이 나온다고 다툼이 발생할 여지가 있어 골치가 아픕니다. 물론 건물마다 부과하는 방식이 다 다르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고 다툼의 여지가 있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또는 패스할 것인지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해결방식도 미터기를 따로 설치하던지 요금 납부 비율을 조정한다던지 여러 방식이 있으니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인테리어

    마음에 드는 상가를 찾았다면 인테리어를 알아봐야 합니다. 업체에 맡길지 셀프로 할지 생각해봐야 하고, 기간과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인테리어 업체

    인테리어 업체를 이용할 경우 여러 업체에 견적을 맡겨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업체와 공사를 진행하면 됩니다. 인테리어 공사 모든 부분을 처리하기 때문에 업체만 잘 고른다면 신경쓸 부분이 아주 많이 줄어듭니다. 다만 셀프로 인테리어하는 것 보다 비용이 많이 들긴 합니다. 대체로 평당 120만원으로 계산하고, 평수가 커질수록 평당 단가가 줄어들게 됩니다(줄어들어도 대게 100만원 선입니다).

    셀프 인테리어

    스스로 내부를 디자인하고 인테리어 공사를 하는 걸 뜻합니다. 목조공사,벽 기초 작업,천장 작업, 가벽설치, 페인트, 주방 설비, 타일과 같은 작업을 스스로 하는 건데 신경쓸게 너무 많고 한번도 인테리어 경험이 없다면 요령도 없어 몸이 남아나질 않습니다. 그리고 전기,수도,가스는 직접 하지 못하기 때문에 기사를 불러 작업을 해야 합니다. 셀프라고 전체를 스스로 할 순 없습니다. 고기집이라면 덕트도 설치해야 하고, 냉난방기, 온수기도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소방법을 벗어나지 않는지 여부도 검토하셔야 합니다.

    확실히 인테리어 업체를 이용하는 것 보다 비용이 줄어듭니다. 인테리어 자유도도 높아 감각이 있는 분이라면 만족할만한 인테리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습식주방/건식주방

    물로 청소를 많이 하는 경우 주방 바닥에 트렌치(배수구)와 트랩을 설치하여 물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배수관을 놓기 때문에 주방 바닥이 조금 높아집니다. 물이 잘 내려가도록 바닥을 아주 약간 경사지게 시공하는데 이게 주방일을 할 때 피로를 줄 수 있습니다.

    물청소를 하지 않을 경우 건식주방으로 설계할 수도 있습니다. 주방 바닥에 아무것도 없어 이동도 용이하고 바닥이 평자이기 때문에 피로도도 낮아집니다. 다만 바닥에 이것저것 흘리게 될 경우 청소하기 힘들고 타일을 놓지 않은 경우 바닥에 오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음식을 조리하는 경우 습식주방 설비를 하는 것이 좋고, 음료나 간단한 간식정도만 준비하는 주방이라면 건식주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당 창업을 위해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이것보다 훨씬 많습니다. 앞으로의 과정 모두 순탄히 마쳐 성공적인 식당 창업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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